터치 피아노(Touch Piano)
터치 피아노는 치즈 스틱과 연결하여 코딩한 후 터치로 연주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터치 피아노 실행 전 아래 버튼을 클릭해 절차에 따라 치즈 스틱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해 주시기 바랍니다.
터치 피아노는 건반의 가운데 부분만 인식합니다. 그림에서 테두리된 부분 안쪽을 터치하여 연주하세요.
터치 피아노를 치즈스틱과 연결하면 ON 부분의 LED가 빨간색으로 켜집니다.
TOUCH 부분의 LED는 건반이나 버튼을 누를 때마다 파란색으로 반짝입니다.
터치 피아노의 연결단자를 치즈 스틱 HAT포트에 맞춰 꽂아줍니다.
* 무리하게 밀어넣을 경우 제품이 파손되거나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여 주세요.
- 프로그래밍 블록 알아보기
터치 피아노를 시작하기 위해서 터치 피아노 시작하기 블록을 사용합니다.
터치 피아노의 옥타브에 입력한 값을 더합니다. 옥타브를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터치 피아노 건반의 옥타브를 입력한 값으로 정합니다.
터치 피아노 건반을 누르거나 클릭한 음입니다.
파라미터
누른: 건반을 누른 음을 의미합니다.
클릭한: 건반을 클릭하듯 눌렀다 뗀 음을 의미합니다.
터치 피아노의 건반입니다.
파라미터
터치 피아노의 건반(C/도, C#/도#(레b), D/레, D#/레#(미b), E/미, F/파, F#/파#(솔b), G/솔, G#/솔#(라b), A/라, A#/라#(시b), B/시, 아무, 모든)
터치 피아노의 기능 버튼입니다.
파라미터
터치 피아노의 기능버튼(◀, ▶, Fn, 아무, 모든)
터치 피아노의 첫 번째 파라미터로 건반을 선택하고 건반을 눌렀을/떼었을/오래 눌렀을/클릭했을 이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첫 번째 파라미터
터치 피아노의 건반(C/도, C#/도#(레b), D/레, D#/레#(미b), E/미, F/파, F#/파#(솔b), G/솔, G#/솔#(라b), A/라, A#/라#(시b), B/시, 아무, 모든)
두 번째 파라미터
눌렀을: 건반을 누르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떼었을: 건반을 눌렀다 손을 뗐을 때를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오래 눌렀을: 1.5초 이상 길게 눌렀으면 ‘참’ 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 으로 판단합니다.
클릭했을: 건반을 클릭했으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터치 피아노의 첫 번째 파라미터로 기능버튼을 선택하고 건반을 눌렀을/떼었을/오래 눌렀을/클릭했을 이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첫 번째 파라미터
터치 피아노의 기능버튼(◀, ▶, Fn, 아무, 모든)
두 번째 파라미터
눌렀을: 건반을 누르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떼었을: 건반을 눌렀다 손을 뗐을 때를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오래 눌렀을: 1.5초 이상 길게 눌렀으면 ‘참’ 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 으로 판단합니다.
클릭했을: 건반을 클릭했으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터치 피아노의 첫 번째 파라미터로 건반을 선택하고 건반을 눌렀을/떼었을/오래 눌렀을/클릭했을 인지 확인합니다.
첫 번째 파라미터
터치 피아노의 건반(C/도, C#/도#(레b), D/레, D#/레#(미b), E/미, F/파, F#/파#(솔b), G/솔, G#/솔#(라b), A/라, A#/라#(시b), B/시, 아무, 모든)
두 번째 파라미터
눌렀을: 건반을 누르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떼었을: 건반을 눌렀다 손을 뗐을 때를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오래 눌렀을: 1.5초 이상 길게 눌렀으면 ‘참’ 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 으로 판단합니다.
클릭했을: 건반을 클릭했으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터치 피아노의 첫 번째 파라미터로 기능버튼을 선택하고 건반을 눌렀을/떼었을/오래 눌렀을/클릭했을 인지 확인합니다.
첫 번째 파라미터
터치 피아노의 기능버튼(◀, ▶, Fn, 아무, 모든)
두 번째 파라미터
눌렀을: 건반을 누르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떼었을: 건반을 눌렀다 손을 뗐을 때를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오래 눌렀을: 1.5초 이상 길게 눌렀으면 ‘참’ 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 으로 판단합니다.
클릭했을: 건반을 클릭했으면 ‘참’으로 판단하고 아니면 ‘거짓’으로 판단합니다.
- 예제 코드 알아보기
터치 피아노 사용을 위해 “HAT-022 터치 피아노 시작하기” 블록을 사용합니다.
위 코드는 건반을 누르면 해당하는 음을 치즈 스틱에 내장된 피에조 스피커로 연주합니다.
건반을 누르는 동안 소리가 나고 떼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버튼이 눌러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삐 소리가 나고 옥타브가 1 높아집니다.
◀버튼을 누르면 버튼이 눌러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삐 소리가 나고 옥타브가 1낮아집니다.
포크리프트(Forklift)
포크리프트는 치즈 스틱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로보이드 시리즈의 포크리프트(지게차) 로봇입니다.
포크리프트(지게차) 사용 전 아래 버튼을 클릭해 절차에 따라 치즈 스틱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크리프트(지게차) 사용을 위해 로봇 뒤면의 치즈 스틱 연결 포트에 치즈 스틱의 L/M 포트를 잘 맞춰 꽂습니다.
* 치즈 스틱을 꽂거나 뺄 때 힘을 세게 주거나 위아래로 흔들면 보드에 부착된 치즈 스틱 연결 포트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주의해 주세요!
스크래치로 배우는 로보이드 지게차
포크리프트(지게차) 로봇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프로그래밍 방법은 ‘스크래치로 배우는 로보이드 지게차’ 교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PDF 교재를 다운로드 한 후 수업에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