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로 터틀 사용하기

■ 터틀 로봇과 엔트리를 연결하는 2가지 방법

① 로봇 코딩 프로그램 이용

② 엔트리 하드웨어 프로그램 이용

(※ 2번째 방법에 대한 안내는 엔트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잠깐!

윈도우 OS에서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설정하시고 엔트리를 실행해 주셔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아래는 로봇 코딩 프로그램을 통해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 Contents

1. 엔트리 오프라인 에디터를 설치합니다.

2.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3. 터틀 로봇과 PC를 연결합니다.

4. 터틀 로봇 그림 그리기 예제를 참고하세요.

1. 엔트리 오프라인 에디터 설치

(1) 아래의 주소를 클릭합니다. (엔트리 다운로드 페이지)
https://playentry.org/#!/

(2) [학습하기]-[다운로드]에 들어가서  엔트리 오프라인 에디터를 내려 받아 설치합니다.

2.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 설치

(1) 아래의 주소를 클릭합니다.
http://turtle.school/ko/

(2) SW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하고 PC의 OS에 맞는 설치 파일을 내려 받습니다.

(3) USB 동글을 PC의 USB 단자에 꽂지 않은 상태에서, 내려 받은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 윈도우용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는 ‘C:RobotCoding’ 폴더에 설치됩니다.
  •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면서 USB 동글의 디바이스 드라이버도 같이 설치됩니다.
  •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이미 설치한 경우, 아니오 또는 취소 버튼을 눌러 다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소창에 hamster.school 또는 http://turtle.school/ko/ 을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컴퓨터의 사양과 사용하실 로봇의 기종을 확인합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USB를 연결한 후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을 실행해 줍니다.

파일 위치: 내 컴퓨터C:드라이브 –  RobotCodingRobotCoding.exe

PC에 USB 동글을 꽂아줍니다.

터틀 로봇의 등 버튼을 계속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 줍니다.

블루투스 연결 대기 모드에서 머리 조명이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터틀 로봇을 USB 동글 가까이 가져가면 삑~소리와 함께 머리 조명이 꺼집니다.

블루투스 연결이 되면 후면 블루투스 표시등이 켜집니다.

터틀 로봇과 연결이 되면 메뉴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메뉴에서 엔트리 오프라인을 클릭합니다.

단일 로봇을 선택한 후 새 파일을 클릭하면 엔트리가 실행됩니다.

엔트리로 코딩을 작성한 후 터틀 로봇을 작동해 보세요.

3. 터틀 로봇과 PC 연결

#1 로봇과 USB 동글 간의 페어링
  USB 동글을 PC의 USB 단자에 꽂기 전에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먼저 설치되어야 합니다.
  터틀 로봇을 구입하였을 때 터틀 로봇과 USB 동글은 페어링되어 있지 않습니다.
     ⇒ 처음 터틀 로봇을 사용하실 때 가장 먼저 USB 동글과 페어링해야 합니다.

(1) USB 동글을 PC의 USB 단자에 꽂습니다.

⇒ USB 동글의 블루투스 연결 표시등이 파란색으로 천천히 깜박이면 정상입니다.

USB 동글의 블루투스 연결 표시등은 어디에 있나요?

(2) 터틀 로봇을 블루투스 연결 대기 모드로 진입시킵니다. (머리 조명이 파란색)

(3) 터틀 로봇을 USB 동글에 가까이 가져갑니다. (터틀 로봇과 USB 동글 간의 거리 15cm 이내)

(4) “삑” 소리가 나면서 터틀 로봇과 블루투스 동글이 연결됩니다.

==> 이러한 과정을 페어링이라고 합니다.

(5) 페어링을 하고 나면 터틀 로봇 하나와 USB 동글 하나가 짝이 됩니다.

■ 터틀 로봇 블루투스 대기 모드란?

터틀 로봇을 PC나 스마트폰에 연결하려면 블루투스 연결 대기 모드에 진입해야합니다.

(머리 무드등에 파란색 불이 깜빡이는 상태)

■ 블루투스 대기 모드 진입 방법

(1) 등 버튼을 계속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머리 조명이 파란색으로 켜진 후 천천히 깜빡입니다.

※ 주의사항 : 머리 무드등에 파란색 불이 들어올 때까지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2) 블루투스 연결이 된 경우 머리 조명이 꺼지고 터틀 로봇 후면의 블루투스 표시등이 파란색으로 들어옵니다.

(3) PC연결 방법

  • USB BLE 동글(옵션 상품)을 사용해서 연결해야합니다.

■ 기타 사항

  • 페어링은 터틀 로봇과 USB 동글을 처음 연결할 때 한 번만 해주면 됩니다.
  • 짝이 되는 터틀 로봇은 USB 동글이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PC가 바뀌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 터틀 로봇과 USB 동글은 서로 가까이 있을 때만 페어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실 내에서 많은 터틀 로봇과 많은 USB 동글을 동시에 페어링하거나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 터틀 로봇과 USB 동글 간의 페어링이나 연결은 하드웨어끼리 수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 USB 동글을 PC의 USB 단자에 꽂는 이유는 USB 동글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것입니다.
⇒ 이미 페어링되어 있는 경우, 다시 페어링할 필요 없이 USB 동글을 PC의 USB 단자에 꽂고 터틀 로봇을 블루투스 연결 모드로 진입시키면 됩니다.

(1) USB 동글을 PC의 USB 단자에 꽂습니다.

(2) USB 동글의 블루투스 연결 표시등이 파란색으로 천천히 깜박이면 정상입니다.

(3) 터틀 로봇을 블루투스 대기 모드로 진입시킵니다.

(4) 터틀 로봇에서 삑 소리가 나면 블루투스 연결등에 표시가 됩니다.

(5) 서로 짝이 된 터틀 로봇과 USB 동글은 다시 페어링할 필요가 없습니다.

  • 터틀 로봇의 전원만 켜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연결됩니다. (15m 이내)
  • USB 동글은 짝이 되는 터틀 로봇만 찾아서 연결하기 때문에 교실 내에서 많은 수의 터틀 로봇을 동시에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1) 기존에 짝이었던 터틀 로봇의 전원 스위치를 아래로 내려 전원을 끕니다.

(2) USB 동글을 PC의 USB 단자에 꽂습니다.

(3) USB 동글의 블루투스 연결 표시등이 파란색으로 천천히 깜박이면 정상입니다.

(4) 새로 짝으로 할 터틀 로봇을 가져와 블루투스 대기모드에 들어간 후 USB 동글 가까이 가져갑니다. (터틀 로봇과 USB 동글 간의 거리 15cm 이내)

(5) 터틀 로봇에서 삑 소리가 나면서 터틀 로봇 블루투스 연결 표시등이 들어오면 정상입니다.

  • USB 동글은 가장 최근에 짝이 된 터틀 로봇 하나만 기억합니다.
  • USB 동글이 다른 터틀 로봇과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새로운 터틀 로봇과 페어링할 수 없습니다.
  • 이 경우에는 USB 동글과 연결되어 있는 터틀 로봇의 전원을 꺼서 연결을 끊은 이후에 새로운 터틀 로봇을 페어링해야 합니다.
#2 로봇 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터틀 로봇과 PC를 연결하기

(1) 페어링한 후 로봇 코딩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로봇 코딩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아래와 같이 터틀 로봇을 연결합니다.
(연결되면 동글과 거북이의 블루투스 표시등이 깜빡거리기 시작합니다.)

(3) 터틀 로봇을 연결 후 “엔트리 온라인”을 누르면 엔트리 온라인으로 이동합니다. (“엔트리 오프라인” 클릭 시 엔트리 오프라인 에디터가 열립니다.)

  1. 엔트리 온라인이 열리면 하드웨어 탭을 선택합니다.
  2. 터틀 로봇과 관련된 블럭들이 표시됩니다.
  3. 엔트리 블럭을 사용하듯이 추가된 터틀 로봇 하드웨어 블럭들을 사용합니다.

4. 터틀 로봇 그림 그리기 예제

– 터틀 로봇으로 엔트리 에디터를 통해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 아래는 터틀 로봇 그림 그리기 예제 PDF 파일입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파일이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