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코딩이란?
– 검정색 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인식하는 색에 따라 멜로디를 연주하도록 한다.
– 색을 배치하여 원하는 오르골을 연주할 수 있다.
1. 언플러그드 음악 코딩 기능 사용하는 방법
(1) 로봇의 등의 버튼을 누르지 않은 채 전원 슬라이드 위치를 ON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머리 조명이 무지개색으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태)
(2) ‘삐’ 소리가 날때까지 기다립니다.
(3) 로봇의 등을 짧게 두 번 클릭합니다.
(4) ‘삐-삐” 소리와 함께 머리 조명이 자홍색으로 바뀌면서 음악 코딩모드에 진입합니다.
(5) 검은색 라인이 그려진 종이에 8색터틀펜으로 원하는 색을 칠합니다.
※ 검은색 라인에 색을 칠할때 포켓터틀의 머리가 향하는 방향 기준으로 오른쪽에 칠해야합니다.
(6) 포켓터틀 로봇을 검은색 선 오른편 위에 두고 등을 짧게 한 번 클릭하면 선을 따라 움직이면서 색을 인식하고 소리를 냅니다.
2. 음계 규칙과 기능 및 색
규칙
기본적으로 “도레미파솔라시” 음계는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색을 본 따서 만들었습니다.
(단, 무지개색 중에서 파 -> 청록색 / 남-> 파란색 / 보->자홍색으로 바꾸었습니다.)
– 옥타브 규칙
- 기본음 옥타브 : 1 (EX. 도1 = 빨강, 레1 = 주황 …)
- 한 옥타브 낮은 음계(0)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음계에 노란색을 더 해주면 됩니다.
- 한 옥타브 높은 음계(2)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음계에 청록색을 더 해주면 됩니다.
– 샵(#) 규칙
- 낮은 음계 : 기본음 색 + 빨간색 (※ 옥타브 색을 따로 칠해줄 필요 없습니다!!)
- 기본 음계 : 기본음 색 + 자홍색
- 높은 음계 : 기본음 색 + 초록색 (※ 옥타브 색을 따로 칠해줄 필요 없습니다!!)
– 기타 규칙
- 끝내기 : 빨강 + 파랑
- 되돌이표 : 자홍 + 파랑
- BPM60 : 파랑 + 초록
- BPM120 : 초록 + 파랑
- 음소거 : 청록 + 파랑
- 왼쪽악보로 이동 : 노랑 + 파랑
- 오른쪽 악보로 이동 : 주황 + 파랑
※ BPM60, BPM120 명령어의 경우 곡선도로에서는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인 명령 기능 및 색
※ [표]에 없는 음계는 포켓터틀이 실행할 수 없습니다.
EX. 도0(빨강+노랑), 라2(파랑+청록)
기능 | 색 | 그림 |
파0_# | 초록 + 빨강 | |
솔0 | 청록 + 노랑 | |
솔0_# | 청록 + 빨강 | |
라0 | 파랑 + 노랑 | |
라0_# | 파랑 + 빨강 | |
시0 | 자홍 + 노랑 | |
도1 | 빨강 | |
도1_# | 빨강 + 자홍 | |
레1 | 주황 | |
레1_# | 주황 + 자홍 |
미1 | 노랑 | |
파1 | 초록 | |
파1_# | 초록 + 자홍 | |
솔1 | 청록 | |
솔1_# | 청록 + 자홍 | |
라1 | 파랑 | |
라1_# | 파랑 + 자홍 | |
시1 | 자홍 | |
도2 | 빨강 + 청록 | |
도2_# | 빨강 + 초록 | |
레2 | 주황 + 청록 |
레2_# | 주황 + 초록 | |
미2 | 노랑 + 청록 | |
파2 | 초록 + 청록 | |
끝내기 | 빨강 + 파랑 | |
되돌이표 | 자홍 + 파랑 | |
BPM_60 | 파랑 + 초록 | |
BPM_120 | 초록 + 파랑 | |
음소거 | 청록 + 파랑 | |
왼쪽 악보로 이동하기 | 노랑 + 파랑 | |
오른쪽 악보로 이동하기 | 주황 + 파랑 |
*음계 외 기능 사용법
포켓 터틀용 음악 코딩 맵
음악 코딩용 맵을 출력한 후 펜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코드를 칠해보세요.
포켓 터틀로 음악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출력용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포켓 터틀용 컬러 코드
아래는 음악코딩맵에 색을 칠하실 때 참고할 수 있는 컬러 코드입니다.
PDF 파일을 출력하여 보면서 맵에 색을 칠하면 편리하게 맵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