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코딩이란?
– 명령어 카드를 이용하여 카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 명령어 카드를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거나 LED 빛을 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1. 언플러그드 카드 코딩 기능 사용하는 방법
(1) 전원 슬라이드 스위치를 ON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머리 조명이 무지개색으로 색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태)
(2) “삐” 소리가 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3) 등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누른다. “치-치-치” 소리와 함께 머리 조명이 빨간색이 됩니다.
– 손을 떼면 머리 조명이 흰색으로 켜지면서 카드 입력을 기다립니다.
– 컬러 코딩 카드를 포켓터틀 로봇의 머리 아래쪽으로 밀어 넣어 명령을 입력합니다.
※ 명령어 카드의 띠가 먼저 들어가는 방향으로 카드를 밀어 넣어야 합니다.
– 카드가 인식되면 삐- 소리와 함께 카드색 조명이 켜집니다.
(4) 카드를 순서대로 입력한 후 포켓터틀 로봇 등 버튼을 짧게 한번 클릭 하면 입력된 명령어들이 실행됩니다.
카드를 반드시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 로봇 머리 아래쪽으로 밀어 넣습니다.
(카드 방향에 유의해주세요.)
※ 카드의 띠가 앞으로 가도록 카드를 넣어 주세요.
2.1 프로그램 입력 및 실행 방법
(1) 카드를 반드시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 머리 아래쪽으로 밀어 넣습니다.
(2) 카드 입력이 인식되면 “삐” 소리와 함께 해당하는 명령어 카드색으로 조명이 켜집니다.
(3) 카드를 빼면 다시 흰색으로 켜집니다. (흰색 조명은 입력 가능 상태를 표시합니다).
※ 카드 코딩 명령은 최대 32회까지 가능합니다.
(33회 이상 입력 시에는 사이렌소리와 적색 조명으로 경고합니다)
(4) 입력이 완료되면 실행을 위해 버튼을 한번 클릭합니다.
(5) 입력된 명령 순서로 로봇이 동작합니다.
(6) 실행이 완료되면 다시 입력 대기 상태(흰색)로 돌아갑니다.
※ 실행 중에 한번 클릭하면 동작을 중단하고 바로 입력 대기 상태(흰색)로 돌아갑니다.
2.2 프로그램 삭제 후 재입력 방법
(1) 입력된 프로그램을 삭제하기 위해 버튼을 3초 이상 누릅니다.
(2) 조명 색이 적색으로 켜지고 “치-치-치” 음이 나면 삭제 완료됩니다.
2.3 함수 코드 입력 및 실행 방법 (Call Function 코드 입력 및 실행 방법)
(1) 함수 코드를 입력하기 위해 버튼을 두 번 연속해서 클릭합니다.
(2) “삐삐” 소리와 함께 어두운 흰색으로 켜지면 입력 대기 상태가 됩니다.
※ 이때, 기존에 저장된 함수 코드는 모두 삭제 됩니다.
(3) 카드를 머리 아래쪽으로 밀어 넣습니다.
(4) 카드 입력이 인식되면 “삐” 소리와 함께 해당하는 명령어 카드색으로 조명이 켜집니다.
(5) 카드를 빼면 다시 어두운 흰색으로 켜집니다.
※ 함수 코딩 명령은 최대 16회까지 가능합니다.
(17회 이상 입력 시에는 사이렌 소리와 적색조명으로 경고합니다.)
(6) 함수 코드 입력이 완료되면 버튼을 한번 클릭합니다.
(7) 코드를 저장하고 프로그램 입력 모드로 돌아 옵니다. (흰색으로 켜집니다)
(8)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된 함수 코드는 “함수 실행하기”, “Call Function” 카드로 호출합니다.
2.4 함수 프로그래밍 시 주의 사항
– 함수 코드만 새로 입력하고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수정된 함수 코드로 동작이 변경됩니다.
– 함수 코드의 마지막에 “함수 실행하기” 카드를 사용하면 함수 호출이 무한 반복 됩니다.
– 함수 코드 내에서는 반복 카드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2.5 반복 카드 실행 방법(Repeat Card) – 37종 추가 카드
– 반복 카드는 총 9개(초록색, 빨간색, 파란색,자홍색까지 반복하기와 2번, 3번, 4번 반복하기와 무한반복하기, 반복 끝)가 있습니다.
– 반복 카드는 입력한 카드의 동작들을 반복하게 만드는 카드입니다.
– 반복카드는 동작들이 시작하고 끝날 시점을 정해야 하기 때문에 ‘반복 끝’ 카드를 마지막에 꼭 넣어주어야 합니다.
Ex) 3번 반복하기 – 파란색 불 켜기 – 불 끄기 – 반복 끝 : 파란불을 끄고 켜기를 3번 반복합니다.
– ‘반복 끝’ 카드 이후에 다른 코드를 입력하면 반복이 다 실행된 후 다른 코드를 실행합니다.
Ex) 2번 반복하기 – 초록색 불 켜기 – 불 끄기 – 반복 끝 – 빨간색 불 켜기
: 초록불을 끄고 켜기를 2번 반복한 후 빨간색 불로 바뀝니다.
– 특정색까지 반복하기의 경우 전 동작이 끝난 후에 특정색을 인식합니다.
Ex) 빨간색까지 반복하기 – 앞으로 이동하기 – 반복 끝
3. 카드 코딩 시 주의 사항
– 카드의 띠가 앞으로 가도록 넣어 주세요.
– 너무 빠르게 카드를 밀어넣지 마세요.
– 인식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정확한 방법으로 화이트 컬러 밸런스 캘리브레이션을 해주세요.
– 카드를 오랫동안 햇빛 등에 방치한 경우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위에 강한 빛이나 직사광선이 있는 경우 컬러센서에 영향을 끼쳐 인식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카드가 인식이 잘 안될 경우 (컬러 센서 화이트 밸런스)
컬러 센서 ‘화이트 밸런스’ 기능 선택하기
(1) 전원 슬라이드 스위치를 ON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머리 조명이 무지개색으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태)
(2) 삐 소리가 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3) 터틀 로봇을 캘리브레이션 할 흰색 종이 위에 올려둡니다.
(4) 등의 버튼을 짧게 4번 연속으로 클릭합니다.
(5) 빨간색 불이 깜박이면서 “치-치-치” 소리를 냅니다.
(6) 빨간색 불이 깜박일때 등의 버튼을 한번 더 클릭합니다.
(7) 클릭시 불이 초록색으로 바뀌고 깜박이면서 캘리브레이션이 시작됩니다.
(8) 캘리브레이션이 끝나면 “삐-삐-삐” 소리가 나면서 불이 빨간색으로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