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플러그드 라인 코딩

라인 코딩이란?

– 검정 주행 라인의 필요한 지점에 명령 색을 추가하여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합니다.

– 로봇이 자율 주행하므로 도로 교통 안전 교육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언플러그드 라인 코딩 기능 사용하는 방법

(1) 전원 슬라이드 스위치를 ON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머리 조명이 무지개색으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태)

(2) “삐” 소리가 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3) 등의 버튼을 짧게 한번 클릭한다.

(4) 멜로디 소리와 함께 머리 조명이 주황색으로 바뀌면서 라인코딩 기능에 진입합니다.

(5) 터틀 로봇을 검은색 선 오른편 위에 올려두고 등의 버튼을 클릭하면 머리 조명이 흰색으로 바뀌면서 선을 따라서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2. 주행 규칙 (라인-트레이싱)

– 거북이가 검은색 선의 오른쪽 테두리를 따라 이동합니다.

– 검정선의 두께는 최소 6mm 이상으로 일정한 선 폭을 유지해야 합니다. 속도에 비례해서 선 폭이 넓어져야 합니다.

– 선 폭이 좁은 구역에서는 선을 이탈할 수 있습니다.

– 색이 칠해진 장소를 만나면 색상에 따라 정해진 명령을 수행합니다.

3. 색과 해당 주행 명령

색상해당 주행 명령
GREEN (녹색) 직진한다(GO STRAIGHT)
BLUE (파란색)우회전한다(TURN RIGHT)
YELLOW (노란색)좌회전한다(TURN LEFT)
PURPLE (보라색)U-턴 한다(U-TURN)
 RED (빨간색)
정지(STOP) / 목적지(GOAL) 도착

4. 명령 색을 칠하는 방법

– 거북이가 검은색 선의 오른쪽 테두리를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이동하는 방향의 오른쪽에 색칠해야 합니다.

– 즉, 검정 라인은 도로의 중앙선에 해당합니다.

– 색칠하는 면적은 1×1 ㎠ 정도로 합니다. 미리 사각형을 그리고 내부를 채우거나, 사각 팁을 가진 정품 컬러 펜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 펜의 종류 및 색상에 따라서 인식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크레용은 바퀴나 베어링에 이물질이 끼거나 미끄러지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펜으로 색칠하는 경우에는 검은색 선에 바짝 붙여서 색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5.1 라인 코딩 예 1 : 직선 상의 동작

– 직선 상에서 색칠하는 경우, ‘녹색’ (GREEN)은 그냥 통과하여 주행합니다.

– ‘파란색’ (BLUE)와 ‘노란색’  (YELLOW)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하면 도로를 벗어나게 됩니다.

– 거북이가 검은색 선의 오른쪽 테두리를 따라 이동합니다. 검은색 선의 끝을 만나면 원을 크게 그리면서 되돌아 갑니다.

– ‘보라색’ (PURPLE)은 그 자리에서 180도 회전 후 도로를 따라 계속 직진합니다.  (유-턴 합니다)

 

– ‘빨강색’ (RED)은 정지(목적지 도착)입니다.

– 다시 출발하려면 출발할 선상으로 로봇을 옮긴 뒤 버튼을 클릭합니다.

5.2 라인 코딩 예2 : 교차로 상에서 동작

(1) ‘녹색’ (GREEN)은 교차로에서 직진 신호에 해당합니다. 즉, 교차로를 건너 직진합니다. 하지만 T자형 교차로에서는 사용하면 도로를 벗어납니다.

(2) ‘파란색’ (BLUE) 은 교차로에서 우회전 신호에 해당합니다. 즉, 우측 도로를 따라 주행합니다. 색칠을 하지 않아도 우측 도로로 따라 가지만 정확한 동작을 위해 사용합니다.

(3) ‘노란색’ (YELLOW) 은 교차로에서 좌회전 신호에 해당합니다.

(4) ‘보라색’ (PURPLE) 은 그 자리에서 180도 회전 후 도로를 따라 계속 직진합니다.  (유-턴 합니다)



(5) ‘빨강색’ (RED)은 목적지 도착입니다. (정지 합니다)



6. 라인 코딩 시 주의 사항

(1) 인쇄물이 주름 지거나 테이블이 평평하지 않다면 라인-트레이싱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2) 반드시 평평한 테이블 위에 인쇄물을 바닥에 밀착시키도록 합니다.

(3) 직선 도로에서는 좌우 2군데, 교차로에서는 모두 4 군데 명령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자형 교차로 에서는 3군데 모두 진입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명령이 가능합니다.

직선 도로



T자형 교차로



+형 교차로




(4) 칼라 그림으로 된 지도인 경우에는 검정 중앙선의 좌우에 흰색의 도로(폭 10mm이상)을 그려야 합니다.

(5)  교차로까지 라인 거리는 10cm 이상으로 합니다.

(6) 컬러 인식이 잘 되지 않거나 라인을 잘 따라가지 않는 경우에는 ‘화이트 밸런스’ 캘리브레이션을 해야합니다.

(7) 정품 컬러 터틀 마커 – 라인 코딩용 6색을 사용해주세요. (타회사 펜의 경우 인식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