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행동 모드란?
자율 행동 모드(AI MODE)는 복잡한 코딩 과정 없이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게 포켓 터틀의 기능을 익혀 로봇과 친해지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자율 행동 모드(AI MODE) 진입 방법
– 로봇의 등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ON으로 합니다. 그러면 머리의 조명이 흰색이 되면서 깜빡거립니다. 그 상태에서 등을 짧게 한 번 클릭하면 카멜레온 악기 기능(Cameleon function), 두 번 클릭하면 리듬 댄스 기능(Rhythm function), 세 번 클릭하면 레이싱 기능(Racing function), 2초 동안 길게 한 번 누르면 돌아다니기 기능(Roaming function)이 된다. 포켓터틀 로봇용 카드를 입력하면 감정 표현 기능(Emotion function)이 됩니다.
카멜레온 악기 기능 사용법
(1) 자율 행동 모드(AI MODE)로 들어갑니다. (하얀색 무드등이 깜박이는 상태)
(2) 등 버튼을 짧게 한번 클릭 합니다. “삑” 소리와 함께 머리 무드등이 꺼지면서 카멜레온 악기 기능으로 진입합니다.
(3) 특정 색상 인쇄물 혹은 물체에 칼라 센서 부분을 대면 7가지 색상(빨강, 주황, 노랑, 초록, 청록, 파랑, 자홍)에 반응해 음을 연주합니다.
리듬 댄스 기능 사용법
(1) 자율 행동 모드(AI MODE)로 들어갑니다. (하얀색 무드등이 깜박이는 상태)
(2) 등을 짧게 2번 연속 클릭합니다. 그러면 “삐-삐”소리와 함께 머리 조명이 초록색이 됩니다.
(3) 초록색으로 켜지면 리듬 입력을 기다립니다.
(4) 등 버튼을 원하는 리듬에 맞춰서 클릭합니다. 최대 16번 박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박자를 한 번 입력할 때마다 “삐”소리가 나면서 머리조명이 순간 빨간색으로 됩니다.)
(5) 리듬이 완성되면 더 이상 등을 클릭하지 않고 그대로 3초간 기다립니다.
(6) 3초 후 리듬에 맞추어 로봇이 앞으로 흔들거리며 행진합니다.
(이 때 로봇 머리의 무드등은 무지개색을 연속적으로 냅니다.)
(7) 입력된 리듬을 5번 반복한 후에 U-턴하여 반대 방향으로 행진합니다.
(8) 이동 중에 등을 클릭하면 ‘삐’ 소리와 함께 정지하고 다시 클릭하면 재시작됩니다.
레이싱 기능 사용법
(1) 자율 행동 모드(AI MODE)로 들어갑니다. (하얀색 무드등이 깜박이는 상태)
(2) 로봇의 등을 짧게 연속 3번 클릭합니다. “삐-삐-삐” 소리와 함께 머리 조명이 하늘색이 됩니다.
(3) 등을 클릭하면 레이스가 시작됩니다.
레이싱 기능 주의 사항
– 레이싱 속도와 거리는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대개 3~5회 달리고 서기를 반복합니다.
– 레이싱 도중에는 등을 클릭해도 멈추지 않습니다.
– 완주 후, 다시 버튼을 누르면 경주가 또 가능합니다.
돌아다니기 기능 사용법
(1) 자율 행동 모드(AI MODE)로 들어갑니다. (하얀색 무드등이 깜박이는 상태)
(2) 등을 2초 이상 길게 누르면 “치-치-치” 소리가 나면서 머리의 무드등이 자홍색으로 바뀝니다.
(3) 포켓터틀 로봇이 무작위로 무드등 색깔을 바꿔가며 앞뒤좌우로 움직이고 때론 소리도 냅니다.
감정 표현 기능 사용법
(1) 일반 모드 또는 자율 행동 모드(AI MODE)로 들어갑니다. (무지개색 또는 하얀색 무드등이 깜박이는 상태)
(2) 6종 카드 중 하나를 카드의 띠가 앞으로 오는 방향으로 머리 아래로 밀어 넣습니다.
(3) 로봇이 “삐” 소리를 내면서 인식하면 카드에 따라 저장된 감정을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