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스틱의 새로운 액세서리 터치 피아노 활용 코드를 작성합니다.
터치 피아노의 건반과 버튼을 활용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음악 블록으로 연주할 악기와 옥타브를 원하는 대로 바꾸어 보아요.
부품을 준비해 주세요.
필요 재료 | 수량 |
---|---|
치즈 스틱 본체 | 1개 |
터치 피아노 | 1개 |
USB 동글 | 1개 |
컴퓨터 | 1대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 설치 필요) |
하드웨어를 준비해요.
1. 치즈 스틱의 HAT 포트에 터치 피아노를 연결합니다. 치즈스틱의 위 아래 방향에 관계 없이 연결 가능합니다.
2. 컴퓨터 USB 포트에 USB 동글을 꽂은 후 치즈 스틱 본체의 전원을 켜 페어링 하세요.
3.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를 실행한 후 프로그래밍 할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세요.
4. 자, 이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코딩을 해요.
알고 가기
코딩을 시작하기 전 전자악기에 대해 알아보아요!
일렉기타, 신디사이저, 전자드럼 등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전자악기가 있습니다.
전자회로나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전자악기는 점점 쓰임새가 많아지고 있어요.
전자악기들은 헤드폰을 이용해 연습이 가능하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녹음과 편집을 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코딩 하기
터치 피아노 실행 전 아래 버튼을 클릭해 절차에 따라 치즈 스틱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코드에 사용할 블록을 추가합니다.
프로그래밍 실행 전 로봇 코딩의 버전이 2.0 이상인지 확인하시고 아닐 경우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시길 바랍니다.
https://hamster.school/ko/download/
스크래치 화면 왼쪽 하단 ‘확장 기능 추가하기’에서 ‘음악’과 ‘HAT-022 터치 피아노’를 추가합니다.
2. 코드에 활용할 변수를 추가합니다.
Fn 버튼을 누르는 횟수를 세고 저장할 변수를 만듭니다.
3. 시작 깃발을 클릭했을 때 코드를 작성합니다.
터치 피아노를 사용하기 위해 ‘HAT-022 터치 피아노 시작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이전 실행에서 남아 있는 데이터가 있으면 Fn 변수가 눌러진 횟수를 제대로 셀 수 없습니다.
Fn 변수의 값을 ‘Fn을(를) 0로 정하기’ 블록을 사용해 변수의 값을 0으로 정합니다.
4. 터치 피아노 건반을 눌렀을 때 블록을 작성합니다.
터치 피아노의 건반을 눌렀을 때 누른 음을 pc로 연주하는 블록을 작성합니다.
음악 블록으로 원하는 악기와 연주 속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건반을 누른 것이 감지되면 변수 Fn의 값을 확인하고 변수의 값에 해당하는 악기의 소리를 냅니다.
5. 터치 피아노 버튼을 눌렀을 때 블록을 작성합니다.
◀, ▶ 버튼 코드
터치 피아노 오른쪽 상단에는 기능을 추가해 활용할 수 있는 버튼이 3개 있습니다.
방향 버튼을 사용해 건반의 옥타브를 변경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 버튼을 누르면 전체 건반의 옥타브가 1만큼 낮아집니다.
▶ 버튼을 누르면 전체 건반의 옥타브가 1만큼 높아집니다.
Fn 버튼 코드
Fn 버튼을 클릭했을 때와 오래 눌렀을 때 코드를 작성합니다.
버튼이 눌러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삐소리를 재생합니다.
클릭할 때마다 Fn 변수의 값을 1씩 더하고 저장합니다.
Fn 버튼을 1.5초 이상 오래 누르면 삐 소리를 2번 재생하고 Fn 변수의 값을 0으로 초기화합니다.
응용하기
터치 피아노를 활용한 여러분들 만의 코드를 작성하고 직접 작곡도 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