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으로 코딩하기

햄스터, 햄스터 S, 터틀 로봇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재미있는 코딩활동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로보이드 론처”를 설치하고 “스택(STACK)”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구글의 정책이 변경되어 애플리케이션은 플레이스토어가 아닌 APK를 안드로이드 기기에 직접 다운로드해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다운로드부터 설치방법까지 아래의 순서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로보이드 론처가 무엇인가요?

로보이드 론처는 광운대학교 로봇소프트웨어 교육원에서 공개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작고 깜찍한 교육용 로봇을 안드로이드 기기에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론처 타입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로보이드 론처를 이용해 햄스터, 햄스터 S, 터틀 등의 로봇을 안드로이드 기기로 즐기세요!

APK파일로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APK파일이란, 안드로이드 기기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수동으로 기기에 설치하도록 하는 설치 파일입니다.

광운대학교 로봇소프트웨어 교육원의 교육지원 사이트인 햄스터 스쿨내http://hamster.school/roboid/  에서 최신 버전의 APK 파일을 직접 안드로이드 기기에 다운로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보이드 론처 파일은 스택, 원격 조종기, 터치터치 고고를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우선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전 버전의 로보이드 론처와 애플리케이션으로 로봇 연결을 시도하실 경우, 연결이 원활히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던 경로를 찾아 폴더로 이동해 APK를 실행합니다.

(설정에서 외부 APK 설치를 허용하셔야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됩니다.)

로보이드 론처 이용하기

로보이드 론처를 실행하세요. 실행할 때 위치, 마이크, 카메라, 저장공간에 대한 사용권한을 반드시 허용해 주세요.

권한 허용이 되지 않을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1. 로봇 연결하기

로보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화면 위 쪽의 로봇아이콘을 눌러 하드웨어 메뉴가 이동하세요.

하드웨어 추가 버튼을 눌러 새 하드웨어에서 하드웨어 찾기를 눌러주세요.

로봇을 안드로이드 기기 가까이 가져가면 기기에서 연결 가능한 로봇으로 검색됩니다.

이 때 검색된 로봇을 클릭하면 로봇이 “삐-“소리를 내고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된 로봇은 화면처럼 로봇이 밝히고 있는 LED 컬러를 표시합니다. 이 표시를 통해 기기와 연결된 로봇을 확인하세요.

하드웨어 메뉴에서 보이는 로봇을 클릭해 ‘삭제’를 통해 연결 해제를, ‘동작 확인’을 통해 움직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2. 스택으로 프로그래밍 하기

스택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로봇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로보이드 론처를 실행한 후 로봇을 연결하고 스택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 주세요.

스택은 로보이드 론처 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 위치, 마이크, 카메라, 저장공간에 대한 사용권한을 반드시 허용해 주세요. 권한 허용이 되지 않을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택은 새롭게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으며, 저장한 프로젝트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새 프로젝트를 실행해 블록 종류에서 블록의 종류 및 로봇에 맞는 블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길게 눌러 드래그 해 프로그래밍 창으로 옮겨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세요.

스택으로 여러 개의 로봇을 연결해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