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려오는 벽을 피해요

5×5 매트릭스와 HAT 버튼을 활용해 게임을 만들어 보아요.

패턴과 위치값을 지정해 5×5 매트릭스에 그림을 나타내는 블록을 사용해 보아요.

HAT A, B버튼을 활용해 내려오는 벽을 피해보아요.

부품을 준비해 주세요.

필요 재료수량
치즈 스틱 본체1개
5X5 LED 매트릭스1개
USB 동글1개
컴퓨터1대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 설치 필요)

하드웨어를 준비해요.

1. 치즈 스틱의 HAT 포트에 5X5 LED 매트릭스를 연결합니다. 위 아래 방향에 관계 없이 연결 가능합니다.

2. 컴퓨터 USB 포트에 USB 동글을 꽂은 후 치즈 스틱 본체의 전원을 켜 페어링 하세요.

3.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를 실행한 후 프로그래밍 할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세요.

4. 자, 이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코딩을 해요.

관련 분야

전용 게임기기에서 플레이하는 게임을 콘솔 게임이라고 합니다.

5X5 매트릭스가 콘솔게임의 화면이 되고, 두 버튼이 게임 조작 버튼이 되도록 코딩해 신나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치즈스틱이 콘솔이 되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알고 가기

코딩을 시작하기 전 게임에 필요한 구성 요소를 알아보아요!

그림1은 여러분이 동작을 조종해 내려오는 벽을 피하는 ‘플레이어’입니다.

그림 2는 무작위로 모양이 정해져 5×5 매트릭스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장애물인 ‘벽’입니다.

코딩 하기

1. 코드에 사용할 속성을 추가합니다.

신호 추가하기

게임 실행 중 버튼을 조작했을 때 5×5 매트릭스 위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지시하는 신호를 추가합니다.

변수 추가하기

코딩에 활용할 변수를 추가합니다.

리스트 추가하기

장애물로 내려오는 벽의 다양한 형태를 리스트에 저장합니다.

2. 5×5 매트릭스에 구현할 이미지 코드를 작성합니다.

* 아래의 블록들은 연결해서 작성해야 하지만 설명을 위해 분리해 놓았어요.

초기값 정하기

변수들의 초기값을 정하고 플레이어와 벽의 모양, 위치를 정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장애물 이동, 점수 세기 코드 작성하기

100점이 될 때까지 동작할 코드를 작성합니다.

게임 엔딩 장면 코딩하기

게임에 실패하거나 성공적으로 끝내는 상황에 맞는 엔딩 장면을 구현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3. 완성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4. 플레이어를 움직이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HAT A버튼을 눌렀을 때 플레이어가 왼쪽으로 이동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HAT B버튼을 눌렀을 때 플레이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버튼과 이동 방향만 바꾸고 나머지는 왼쪽 이동 코드와 같게 작성합니다.

응용하기

그림 블록의 패턴을 변경해 다양한 모양의 플레이어와 장애물을 만들어 보아요.

‘기다리기’ 블록을 사용해 장애물이 내려오는 속도를 변경해 난이도를 조절해요.

장애물이 아래로 내려오도록 하는 블록 위에 기다리기 블록을 쌓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