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에게 다리가 생겼어요!

햄스터와 3D 프린터로 다양한 확장활동을 해보아요!

햄스터의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고 관찰해요~

3D 도안은 햄스터S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머리와 배 로봇에는 다리 길이가 더 짧은 HAMSTER BOT_SHORT 도안의 다리를 연결합니다.

가운데 가슴 부분은 HAMSTER BOT_LONG 도안의 다리를 연결합니다.

부품을 준비해 주세요.

필요 재료수량
햄스터 S3대
다리 부품6개(3D 프린터로 출력합니다.)
USB 동글1개
컴퓨터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 설치 필요)1대

하드웨어를 준비해 주세요.

  1. 3D 프린터로 출력한 다리를 준비합니다.

  1. 햄스터 바퀴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의 +모양과 크기가 일치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바퀴 홈에 맞춰 다리를 끼웁니다.

4. 구멍에 맞춰 나사를 넣고 조입니다. (나사를 너무 꽉 조이면 바퀴가 돌아가지 않으므로 다리를 잡고 움직였을 때 살짝 움직임이 있는 정도로 조여줍니다.)

5. 앞의 작업을 반복하여 반대편 다리도 달아줍니다.

6. 다리를 단 햄스터를 양면 테이프를 사용해 이어 붙입니다.

7. 완성된 로봇에서 머리와 배는 짧은 다리, 가슴은 긴 다리와 연결되었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코딩을 해요.

코딩 하기

다리 위치 조정하기

여러 로봇을 연결하여 코드에 활용할 때는 로봇이 연결되는 순서가 매번 바뀝니다.

이 때 변수를 활용하면 연결 순서가 바뀌더라도 변경사항을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3대의 로봇을  곤충의 머리, 가슴, 배로 활용합니다.

두 개의 스프라이트 중 알파벳 S로 된 스프라이트에서 프로그램 실행 전 다리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각 로봇이 어떤 위치에 연결 되었는지는   블록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다리가 돌아가는 방향은 바퀴값이 양수이면 앞으로 음수이면 뒤로 돌아갑니다.

배에 해당하는 로봇은 반대 방향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머리, 가슴과는 반대 방향으로 동작을 지정합니다.

스프라이트에 있는 블록은 를 클릭하여 동작하지 않고 각 블록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동작 실행 전 아래와 같이 왼쪽과 오른쪽 다리가 반대 방향을 보도록 조정합니다.

1. 손 피하기 코드를 작성합니다.

손을 감지하고 다리가 움직이도록 지시하는 신호를 보내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신호를 받고 바퀴가 동작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바퀴의 속도는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머리쪽 센서가 손을 감지했을 때와 배쪽 센서가 손을 감지했을 때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작성합니다.

2. 노래부르며 춤추기 코드를 작성합니다.

코드 작성 전 햄스터 로봇의 다리가 아래와 같이 모두 같은 방향을 바라보도록 조정합니다.

r 키를 누르면 햄스터가 노래르 부르며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도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응용 하기

코드를 변형해 여러분들 만의 움직임을 만들고 친구들과 비교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