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코딩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햄스터와 치즈 스틱, 햄스터AI카메라, 인공지능 경기장 키트를 활용해 보아요.

치즈 스틱 스타터 키트의 조이스틱과 햄스터의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도전자의 움직임을 조작하고 감지합니다.

인공지능 경기장 키트와 노란 공을 활용하여 AI카메라로 색깔찾기를 수행해 무사히 결승지점에 도착했는지 확인합니다.

해당 스크래치 파일은 용량이 매우 커 pc 사양에 따라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품을 준비해 주세요.

필요 재료수량
햄스터 또는 햄스터S2대
(술래 햄스터는 햄스터S를 사용해 주세요.)
치즈 스틱
1대
조이스틱1개
햄스터AI카메라1대
인공지능 경기장 키트(미로판 포함)1개
USB 동글3개
컴퓨터1대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 설치 필요)

하드웨어를 준비해요.

1. 컴퓨터 USB 포트에 USB 동글을 꽂은 후 치즈 스틱 본체의 전원을 켜 페어링 하세요.

2. 컴퓨터 USB 포트에 USB 동글을 꽂은 후 햄스터(S)의 전원을 켜 페어링 하세요.

3.  로봇 코딩 소프트웨어를 실행해 치즈 스틱과 햄스터(S)가 모두 연결되었는지 확인한 후 프로그래밍 할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세요.

4. 자, 이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프로젝트를 알아봐요.

프로젝트 소개

2021년 하반기에 진행한 로보메이션과 화랑청소년재단(Hwarang Youth Foundation) 인턴십 참여 학생의 작품입니다.

화랑청소년재단은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에 거주하는 한인 청소년들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 입니다.

이번 인턴십에는 미국 거주 한인 고교생들이 참여해 좋은 성과를 내 주었습니다.

인턴 친구들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한국과 관련된 내용으로 각자 주제를 정하고 로보메이션의 로봇을 활용한 코드를 작성했어요.

마지막은 김민준 학생이 만든 프로젝트 입니다.

1. 술래와 도전자 역할을 할 햄스터 로봇을 각자 위치에 놓습니다.

  • 술래는 각도를 기준으로 움직이므로 햄스터S를 사용해 주세요.
  • 도전자 햄스터 위에는 인공지능 경기장의 노란색 볼을 붙여 준비합니다.

2. 조이 스틱을 연결한 치즈 스틱으로 햄스터를 조종하여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소리에 맞춰 술래에게 다가갑니다.

3. 술래 햄스터가 돌아봤을 때 도전자 햄스터가 움직이면 가속도 센서의 변화가 인식되어 움직임을 감지하고 도전자가 탈락합니다.

4. 술래에게 걸리지 않고 결승선에 갔을 때 사물 찾기 블록이 ‘공(sports ball)’을 찾으면 게임에서 이긴 것으로 판단해 도전자가 승리합니다.

프로젝트 내용

해당 프로젝트는 한국어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니 코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